건강이슈

'좌절하지 말고 움직여라' 앉아만 있으면 안 되는 이유


대부분의 사람은 많은 시간을 의자에 앉아서 보낸다. 일할 때나 집에서 휴식을 취할 동안, 우리의 몸은 앉아 있는 것으로 인해 여러 가지 위험한 질병에 노출될 수 있다. 오래 앉아 있을수록 심장병, 당뇨병, 치매 등의 질병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을 정도다.

 

대중교통 운전자들과 승무원들을 비교한 연구에서, 앉아 있는 사람들이 서서 움직이는 사람들보다 심장병에 걸릴 위험이 약 2배 더 높다는 결과가 나왔다. 또한, 하루 종일 앉아 있으면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더 커지며, 이는 칼로리 소모가 적은 것뿐만 아니라 신체의 인슐린 반응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게다가, 오랫동안 앉아 있는 것은 치매, 골다공증, 결장암, 자궁내막암, 폐암 등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따라서, 일상생활에서 움직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몸을 계속해서 움직이면 운동하는 것보다 훨씬 더 좋으며, 주기적으로 일어나 스트레칭하거나 산책하는 것을 권장한다.

 

더불어, 등 근육, 목, 척추에 엄청나게 큰 스트레스를 줄 수 있으므로, 인체공학적인 의자를 사용하고 30분마다 1~2분씩 일어나 움직이는 것이 좋다. 운동으로는 오래 앉아 있는 것의 나쁜 효과를 완전히 퇴치하기 어렵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움직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