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이슈

'굿 윌 헌팅' 현실판... 中 수학 경시대회 결선 진출한 10대


최근 중국에서 한 직업학교 학생이 수학 경시대회에서 눈에 띄는 성과를 거두어 화제가 되었다. 중국 동부 장쑤성 롄수이중등직업전문학교에 다니는 17살 여학생 장핑이 알리바바가 주최한 글로벌 수학경시대회 예선을 통과하고 결선에 진출했다. 이 대회는 명문대 출신 학생들이 많이 참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장핑의 성과는 특히 주목받았다.

 

장핑은 직업학교에 들어간 이후 중학교 시절 수학에만 집중하고 나머지 공부에는 별로 관심이 없었다. 그가 선택한 패션 디자인 전공은 중국어, 수학, 의류 관련 과목만을 포함하고 있어 수학에 전념할 수 있었는데, 그러한 선택이 그의 수학 재능을 발휘할 수 있게 했다.

 

장핑의 수학 재능을 발견한 것은 그녀의 교사인 왕룬추다. 수학 박사로서 경험이 풍부한 왕룬추는 장핑이 140점을 기록한 수학 시험에서 재능을 발견한 이후 그녀에게 고급 수학을 독학할 것을 추천했다. 이 조언을 받아 장핑은 더욱 자기 계발에 힘썼고, 결국 글로벌 수학경시대회에서 뛰어난 성과를 거두게 되었다.

 

장핑의 성과는 일부 네티즌들 사이에서 "영화 '굿 윌 헌팅'의 현실판이다", "직업학교 진학이 장핑의 재능을 꽃피웠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일으키고 있다. 한편으로는 알리바바 측에서 그의 수학 능력을 공개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증명 문제를 내는 등의 조치를 취하고 있다.